본문 바로가기

Lafuma since 1930

LAFUMA LIFE

일상을 Refresh 하는 모든 순간을 LAFUMA와 함께하세요

ROMANTIC HOLIDAY in CULTURE STATION SEOUL 284

새해를 맞이한 겨울, 좀 더 특별한 데이트 장소를 찾고 있다면 서울역을 추천한다. 이번엔 여행 전 설렘을 안고 찾는 서울역이 아닌, 구 역사에서 진행되는 따뜻하고 로맨틱한 전시다.



우리나라의 본격적인 커피 문화는 서울역 1등석 대합실 티룸에서 시작되었다고 봐도 무방할 만큼 이곳과 커피의 관계는 꽤 오래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. 상류층 사람들이 여행을 떠나기 전, 고풍스러운 대합실에서 즐기던 ‘특별한 차 한 잔’이 지금 세계적으로도 전무후무한 커피 중독의 대한민국을 만든 것일까? 커피는 단순한 기호 식품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. 사실 그 음료 자체보다는 커피를 마시는 공간과 그 공간을 채우는 향과 온도, 주변인들과 음악으로 채워지는 분위기, 그리고 혼자 혹은 내 앞에 앉아있는 이와 함께 보내는 그 찰나의 시간들이 맞물려 커피타임 특유의 정서를 만들어내는 것 자체가 하나의 문화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.



케이크를 닮은 대형 조형물이 자리한 전시장 입구에서부터 이목을 집중시킨다. 조각난 퍼즐들이 맞춰지는 듯, 기억 속 커피에 대한 추억들이 되살아난다. 부엌에 한두 개쯤은 가지고 있는 투박한 보온병들, 다 먹고도 두고두고 사용했던 커피 병, 요즘 말로 빈티지한 감성 가득한 찻잔, 그리고 (비록 장난감으로 연출되긴 했지만) 마음을 울렸던 서울역의 기차 소리까지. 전시는 이렇게 과거의 커피에 대한 기억을 되살리는 설치물들과, 이 분위기를 현재로 가져와 요즘의 커피 풍경을 보여주는 내용들로 구성된다. 구 역사 특유의 고풍스러운 공간과 과거와 현재의 커피 문화가 미묘하게 결합되며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한다.




이번 전시는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‘문화역 서울 284’의 다른 전시들과 마찬가지로 관객들의 체험으로 완성된다. 어릴 적 놀이터를 떠오르게 하는 시소와 탁구대가 함께 하는 오픈 카페 <윈터 클럽>, 다방의 디제이 부스를 재현해 놓은 <신청곡>, 고종이 좋아했던 커피와 사진을 연결고리로 해 만들어진 <천연당사진관 프로젝트>, 추억의 커피 자판기로 만들어진 도심 속의 쉼터 <오아시스> 등 콘셉트 별로 연출된 다양한 공간들이 흥미롭다.



이곳은 친구나 연인뿐만 아니라 젊은 아티스트들의 작품에 쉽게 공감하지 못했던 부모님과 함께 찾아도 좋을듯하다. 굳이 전시가 아니더라도, 가족이 함께 옛 추억이 깃든 공간을 거니는 것만으로도 잔잔하게 서로의 마음이 따뜻해짐을 느낄 수 있을 테니까. 입구에서 나눠주는 컵을 받으면 전시장 곳곳에 마련된 작은 카페에서 따뜻한 커피를 받을 수 있다. 커피 한 잔과 함께 즐기는 한겨울의 전시, 새로운 ‘커피 사회’가 만들어지는 순간이다.


[ WINTER GIFT GUIDE ]

이 따뜻한 마음을 직접 주변 이들에게 표현하는 것도 올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싶다. 굳이 큰 선물이 아니더라도 모자나 장갑 같은 한기를 피해줄 작은 방한용 액세서리들 만으로도 받은 이들은 마음까지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을 테니까.

GLOVES



겨울을 위한 선물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는 장갑. 실용성을 생각하면 니트 장갑보다는 기능성 소재를 사용한 것이 좋다. 장갑은 체온을 보호해줄 뿐만 아니라, 갑작스레 즐기는 눈싸움에서도 그 기능을 충실히 발휘한다.


TRAPPER HAT



칼바람이 부는 날에는 벤치 파카를 입어도 노출된 얼굴 만은 어찌할 도리가 없다. ‘고소모’라고도 불리는 트래퍼햇을 선물한다면 혹한의 추위에도 선물한 이의 따뜻한 마음만큼이나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을 거다. 귀덮개 부분은 자유롭게 연출이 가능해 부담이 없다.


KNIT BEANIE



니트 비니는 언제라도 활용 가능한 아이템이다. 외출 시 가볍게 쓰기에도, 트래킹 시 보온을 위해서도 활용하기 좋다. 취향에 따라 귀덮개 같은 디테일이 있는 제품을 골라도 좋다.


MASK & EAR MUFFS



한겨울의 찬바람을 막아줄 방한용품으로 마스크나 귀마개는 그 역할을 톡톡히 수행한다. 더군다나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하는 요즘 같은 땐 방한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도 마스크는 좋은 선물이 된다.



<커피 사회 WINTER COFFEE CLUB>



2018.12.21 - 2019.2.17

문화역 서울 284 (서울시 중구 통일로 1)

10:00 - 19:00. 매주 월요일 휴무 / 입장료 무료

https://www.seoul284.org

Instagram @culturestationseoul284